구입한 스캐너가 창고에만 있다면? #- 경기 안산시 치과 사례#2023. 04. 11 > 칼럼

본문 바로가기

구입한 스캐너가 창고에만 있다면?

페이지 정보

2023. 04. 11

본문

코로나 이전에도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대한 니즈가 꽤 있었습니다. 임플란트 회사에서 프로모션도 많이 해서,
이때 많은 원장님들이 스캐너를 많이 구매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때 구매한 스캐너를 창고에 그냥 박아둔
원장님들이 주변에 참 많았습니다. 이분들께 모델리스 이야기를 하면, 고개를 절레절레 젓습니다.
한편으로 같은 모델의 스캐너를 잘 쓰고 계시는 원장님들도 꽤 많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경기도 안산에 계신 원장님의 실제 사례입니다. 

2019년에 메디트사 i-500을 구매하였습니다. i-500은 최근 나오는 i-700보다는 성능이 떨어지지만, 금속 스캔 산란 문제 등 몇몇 문제만 제외하면 모델리스 보철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거래하던 기공소에 스캐너를 사용하여 기공 의뢰를 보내면, 프린팅 된 모델에 보철물이 끼워져 왔습니다. 프린팅 된 모델에서는 맞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 구강 환경에서는 잘 맞지 않았습니다. 그 기공소에서는 모델리스 보철은 원래 잘 안맞는다고 합니다.

또, 프린팅 모델 비용이 청구되어, 기존 아날로그 기공물보다 비용이 더 비쌌다고 합니다. 기존 아날로그 보철을 하던 기공소에서는 모델 스캔으로 CAD에서 기공물을 적당히 만들고, 기공물의 정확도를 모델에서 아답(adaptation)을 맞추기 때문에 모델이 없는 스캔 기공의 경우 3D프린터로 모델을 출력하여 맞추게 됩니다. 그런데 3D프린터의 오차도 존재하기에 구내 환경과 다른 보철물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델리스 보철을 포기하고 2년이나 지났는데, 지르카를 소개 받고 용기를 내어 연락하였습니다. 지르카 소장님이 직접 찾아와서 몇 가지 포인트를 설명하고 현재 모델리스로 80% 이상의 보철물을 소화해주고 있습니다. 만족합니다.
 


모델리스 보철이 안맞는 경우는 아래의 오차 원인을 확인해보세요.
1) 스캔의 질에 문제가 없는지 (대부분 해당)
2) 스캐너의 오차 문제가 없는지
3) 스캔바디의 오차 혹은 정합문제가 없는지
4) 밀링머신의 오차 문제가 없는지
5) 기공소의 역량에 문제가 없는지



디지털 스캐너는 전자 장비라서 시간이 갈수록 더 좋은 모델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이후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보다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 집중하는 듯 합니다. 점점 인터페이스 사용은 좋아집니다. 하지만 무조건 새 모델을 사기보다는 문제점 파악이 우선입니다.

위의 사례의 경우 5) 기공소의 역량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입니다. 모델리스 보철의 핵심은 수치값과 오프셋 보정을 통해 각 원장님과 맞는 값으로 세팅을 해야 합니다. 기공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값을 주기적으로 맞춰가야 합니다. 



의사에게 진단이 중요하듯이, 모델리스 보철도 문제의 포인트를 빨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델리스 보철은 가장 빠른 지르카 디지털 기공소와 상의하세요.



지르카는 여러분의 Stress-free digital life를 응원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모바일버전
INFORMATION ADDRESS CONTACT
회사명 지르카디지털기공소 경기도 군포시 엘에스 175, 503e Mail zircar2023@gmail.com
대표 김순환
사업자 등록번호 898-87-02750
COPYRIGHT © BY 2023 지르카디지털기공소. ALL RIGHTS RESERVED